업무용 책상위에 회사 컴퓨터 하나, 개인용 노트북 하나, 그리고 회사에서 굴러댕기는 노트북 겟하신 그런 분들 종종 있을 것입니다. 여러대의 컴퓨터가 책상위에 있다보면, 그에 상응하는 키보드나 마우스 갯수 역시 늘어나게 되는 법이죠. 처음이야, 그냥 그냥 쓰는데, 이쪽 저쪽 작업 중에 마우스 키보드 옮기다 보면 무척 귀차니즘에 빠지게 됩니다. 그렇다고 KVM을 구입해서 쓰자니, 키보드 마우스만 공유하는데도 그 체인지가 상당히 귀찮기도 합니다. 왼쪽 컴퓨터 제어할때 마다 맨 왼쪽 스위치를 켜고, 오른쪽 컴퓨터 제어할때는 다시 오른쪽 버튼을, 메인 컴퓨터 사용하기위해 가운데 버튼을 클릭. 사용하다 보면 어느새 메인 컴퓨터만 사용하고, 서브 컴퓨터들은 특별히 기능하는 것 없이 자리만 차지하죠.

그러다, 회사에서 한개의 키보드 마우스로 옆의 노트북을 제어하는 모습을 보고... 오오.. 하다가 발견한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바로 이 시너지(Synergy)라는 그 프로그램이죠.
원리는 간단합니다.

PC A에서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하고 있을때, PC B와 PC C를 제어하고 싶다면, 이 Synergy는 PC A에서 생성된 키보드 혹은 마우스의 이벤트를 각각 PC B와 PC C에 넘겨주는 것입니다. 여기까지 한다면 PC A에서 움직인 대로 PC B와 PC C에도 영향을 끼치겠죠?

자 여기에 기능을 한가지 더 붙인 겁니다. 즉 PC A에서 경계#1 까지 마우스 포인터가 움직이면, 그 마우스 포인터의 이동을 PC B로 넘겨 버립니다. PC A에서 동작할때 경계 #1을 넘은 상태면 PC A의 모든 움직임을 PC B로 넘겨주는 것이죠. 역으로 경계 #2에 도달했을때는 PC C에게 모든 이벤트를 주는 것입니다.

이  기본 원리를 통해 동작하는 것입니다.


설치 파일

메인 파일 : SynergyInstaller-1.3.1.exe 를 받습니다.

패치 파일 : http://magoja.tistory.com/242 에서 Synergy1.3.1.Korean_by_magoja.zip 파일을 다운 받습니다.


설치 방법

먼저 메인 파일을 설치해줍니다. 간단한 설치 마법사가 뜨는데, 그 내용 대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불안한 스파이웨어나 광고성 패치는 없습니다. 안심하시고 그냥 Next 연발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난 뒤, 앞서 받은 패치 파일의 압축을 푸시고, 그 안에 있는 파일들을 Synergy가 설치된 위치에 덮여써주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설치하셨다면, C:\Program Files\Synergy 폴더에 덮어써주시면 됩니다.

위의 방법대로 Synergy로 연결할 모든 PC에 동일하게 설치해주세요.(위의 그림대로라면 PC A, B, C 세대에 설치해야 겠군요 )

구성 방법

아마 이 부분 때문에 Synergy 사용이 좀 헷갈릴 수 있습니다. 다 설치했는데, 설정하려 하니 그대로 올스톱 제대로 동작도 안하고, 영어로 뭔가 이야기는 하는거 같고, 복잡해보이고….

하지만, 이 단계를 성공적으로 완료하시면 완벽하게 끝납니다.

먼저 각 PC의 이름을 명확히 해주세요.

위의 컴퓨터 배치대로 컴퓨터 이름이 PCA, PCB, PCC 라고 하겠습니다. 일단 모든 컴퓨터는 서로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인터넷 까지는 아니지만, 최소한 PCA, PCB, PCC가 랜이든 무선랜이든 연결되어 IP 정도는 서로 나눠가져야 합니다. DHCP를 사용하는 환경이라면 최소한 컴퓨터 이름 정도로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 PCB 컴퓨터에서 “ping PCA” 라고 입력하시면 ping은 나가야 겠죠…

그리고 방화벽 체크를 하셔서 Synergy 프로그램에 대한 방화벽은 내려주시구요.

먼저 전체적인 그림을 그려보도록 하죠.

위의 그림을 예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PCA에 있는 키보드와 마우스를 이용해 PCB와 PCC를 제어한다고 할때, PCA는 서버가 되는 것이고 PCB와 PCC는 클라이언트가 되는 것입니다.

자 서버가 되는 PCA에서 Synergy를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게 됩니다.

여기서 “Share this computer’s keyboard and mouse(server)”를 선택하세요.

자 이제 “Configure..” 버튼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Screen & Links 설정 화면이 뜹니다.

자 여기서 Screen 항목에 있는 “+” 버튼을 클릭하시면, 새로운 Screen 을 추가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그 안에 추가할 PC 이름을 넣고 OK를 클릭해주세요. Server든 Client 든, 연결할 모든 컴퓨터를 등록해주세요.

다 등록하면 아래 처럼 화면이름이 컴퓨터 이름으로 채울 수 있읍니다.

다 채웠으면 이제 진짜 설정에 들어갑니다.

이 설정 작업을 잘 생각해야 합니다.

PCA의 경우 마우스가 왼편 끝까지 가면, PCB로 이동해야 합니다.
반대로 마우스가 오른편 끝까지 가면, PCC로 이동해야 합니다.

이번엔 PCB. PCB에서 마우스가 오른쪽 끝까지가면 PCA로 가야겠죠?
마찬가지로 PCC에서는 마우스가 왼쪽 끝까지 가면 PCA로 가야 겠죠?

위에 추가한 그림을 참고 하시면 될 것 같네요.

그 설정대로 하면 아래와 같이 나열 됩니다.(반드시 아래의 설정 후 “+” 버튼을 눌러주셔야 합니다.)

위에 설정된 내용을 보시죠. 영어라 그 표현이 앞뒤가 바뀌어서 금방 눈에는 안들어올지 모르겠지만 차근 차근 보시면 그 의미를 확실히 아실 수 있습니다.

  • PCB is left of PCA
    ( PCA의 왼편은 PCB : 0 to 100% of the left PCA goes to 0 to 100% of PCB )
                PCB <- PCA    PCC 처리
  • PCC is right of PCA
    ( PCA의 오른편은 PCC : 0 to 100% of the right PCA goes to 0 to 100% of PCC )
                PCB    PCA –> PCC 처리
  • PCA is right of PCB
    ( PCB의 오른편 PCA : 0 to 100% of the right PCB goes to 0 to 100% of PCA )
                PCB –> PCA   PCC  처리
  • PCB is left of PCA
    ( PCC의 왼편은 PCA : 0 to 100% of the left PCC goes to 0 to 100% of PCA )
               PCB  PCA <- PCC  처리

마우스 포인터가 컴퓨터 간에 흘러 넘어가는데, 그 처리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 규칙을 모든 컴퓨터에 대해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자, 그리고 PCB와 PCC에서도 Synergy를 실행한 뒤, 이번에는 “Use another computer’s shared keyboard and mouse(client)”를 선택하시고, server가 되는 컴퓨터의 이름을 넣어주세요(여기서는 PCA가 되겠군요)

그리고 난 뒤에 세대의 컴퓨터 각각의 Synergy에서 Test를 클릭합니다.
방화벽 관련 설정을 안하셨다면, 방화벽을 허용할꺼냐고 물어보는데, 허용해주세요.
큰 문제가 없다면 연결될 것입니다. 마우스로 이리저리 움직여 보세요.
그리고 각 컴퓨터에 메모장을 띄워 한글 입력도 해보시고 동작해보시기 바랍니다.

모든게 정상적이면 세대의 컴퓨터에서 각각 Test 관련 창에 있는 “Stop”을 누르시고,
AutoStart 버튼을 클릭하신 후 When Computer Starts 부분에 있는 Install을 세대의 컴퓨터에서 해주세요. 그리고 세대의 컴퓨터 모두 Start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컴퓨터를 껐다 켜도 자동으로 컴퓨터를 찾으면서 연결합니다.

설명이 길고 복잡해졌지만, 뭐 처음이 어려운것이지 해보시면 별 어려움 없이 설정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대의 컴퓨터를 가지신 분은 한번 도전해보세요.

신고
Posted by 하인도


티스토리 툴바